최근에 지금까지 사용하던 스마트폰의 2년 약정기간이 끝나면서 참 많은 광고전화와 문자를 받고 있다.

 

도대체 내 휴대폰 약정기간이 끝난건 어떻게 귀신같이 알았는지...

 

혹시 나의 개인정보가 어디론가 계속 유출되고 있는 것인가 하는 의심이 들 정도이다.

 

사실 약정기간이 끝나면서 혹시나 더 좋은 최신 기종의 휴대폰으로 교체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에 집근처 핸드폰가게에 방문해 보기도 했다.

 

하지만 단통법이 시행된 이후 단말기 자체에 대한 보조금 혜택이 거의 없어져서인지 현재 내가 가지고 있는 것보다 더 좋은 조건의 스마트폰으로 바꾸려면 비용이 만만치 않았다. 그래서 당분간은 그냥 지금 가지고 있는 것을 사용하기로 결정했다.

 

그런데 요즘들어 이런 전화와 문자를 많이 받는다.

 

 

  

그리고 드는 생각... 도대체 알뜰폰이 뭐야?

 

물론 어디선가 많이 보거나 들어 본 단어이다.

하지만 구체적으로 현재 사용하는 것과 어떤 차이가 있는 것인지, 그리고 이것으로 바꾸고 나면 어떤 장점과 단점을 가진 것인지는 잘 몰라 열심히 한 번 찾아보았다.

 

  MVNO(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 가상통신망을 의미하며

  SKT, KT, U+ 같은 기존 통신사들의 통신망을 빌려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이미 유럽이나 미국에서는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이라고 하는데, 암튼 알뜰폰 전용 핸드폰기계가 따로 있는 것은 아니고 그냥 전용 유심칩을 넣어 요금제를 바꾸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될 듯하다. 따라서 기존에 사용하던 단말기에 U심칩만 바꿔서 사용하기 때문에 특별히 드는 추가비용은 없고 그냥 매달 내야 하는 사용요금이 저렴해지는 것이다.

 

물론 알뜰폰 요금제로 바꾸게 되면, 공짜 단말기를 받을 수도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보조금도 받을 수 있지만, 이것은 선택하는 요금제에 따라 달라지며 최신폰으로 바꿀 경우에는 최소 20~30만원 정도는 본인이 부담을 해야 한다고 한다. 하지만 만약 최신폰을 사용하고 싶은데 가격이 부담스럽다면 중고나라 같은 사이트에서 중고기계를 구입해서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암튼 장점부터 정리해 보면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요금제가 저렴하여 월 통신비 부담이 눈에 띄게 줄어든다는 점, 약정기간 없이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 기기값이 저렴하다는 점 등이 있다.

 

반면 단점은 다음과 같다.

- 고객센터 연결이 힘들다.

- AS가 불편하다.

- 통신사 멤버쉽 혜택이 없다

- 요금제 선택의 폭이 좁다.

- 간혹 통화품질이 떨어지는 곳이 있다.

소액결제 서비스가 제한될 수 있다.

휴대폰 공인인증이 안되는 경우가 많다.

 

위의 단점들 중 다른 사항들은 대부분 그냥 지나칠 수도 있는 것들이지만 마지막에 공인인증 부분은 사실 조금 불편함을 겪게 될 수도 있을 것 같다.   

 

   **  알뜰폰 가입방법 참고하기~!!  **

   먼저 업체와 요금제를 선택한 후 인터넷을 통해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다.

   번호이동과 신규 모두 가능하며, 이 경우에는 유심칩을 택배로 받아 본인의 핸드폰에

   넣어주기만 하면 개통이 된다고 한다.

   만약 인터넷 신청이 불안한 경우에는 가까운 우체국에 방문해도 가입이 가능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