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금속 오염의 진실(오모리 다카시 지음)이라는 책을 읽어보니 이제는 정말 생선도 함부로 마음 놓고 먹을 수 있는 시대가 아니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예전에 미국에서 임산부들이 참치를 먹지 못하도록 했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는데, 정말 그럴만도 한 것이 어류의 몸속에 축적된 수은이 음식섭취를 통해 사람의 몸속으로 들어가면 뇌기능에 영향을 주어 치명적인 결과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에 알게 된 사실 한 가지는 참치와 연어가 모두 몸집이 큰 대형어류에 속한다는 것!!

 

 

 

 

그런데 이런 대형어류는 소형어류에 비해 상대적으로 살아온 시간이 더 길다 보니 성장 과정에서 자기보다 작은 물고기를 다량으로 잡아먹으면서 자라게 된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생물 농축이 진행되면서 자연스럽게 고농도의 수은이 체내에 축적된다.

 

게다가 참치나 연어처럼 먼 바다를 돌아다니는 어류일수록 고농도 수은이 검출될 확률이 높다고 한다.

 

평소에 뷔페음식을 먹을 때면 연어샐러드를 많이 먹는 편인데, 알고 보니 이것도 덩치가 큰 대형 물고기에 속한다고 하니 앞으로는 주의해서 양을 조절해 가며 먹어야 할 것 같다.

 

생선을 건강하게 먹는 방법!!

어류를 통한 수은 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대형어류의 섭취 빈도를 줄이고, 전갱이나 정어리 같이 몸집이 작은 어류를 위주로 먹는 것이 좋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