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 후 여자들은 참 신경써야 할 것들이 많다.

몸의 회복을 위해 산후조리도 해야 하고, 몸매관리도 해야 하고... 동시에 모유수유도 해야 한다.


하지만 사실 모유수유를 하면서 몸매관리를 한다는 것은 쉽지 않다.

아니 어쩌면 몸매관리는 모유수유를 마친 후부터나 가능한 일이라고나 해야 할까...


아이에게 좋은 영양분을 전달해 주기 위해서는 엄마가 영양가 있는 좋은 음식을 많이 먹어야 하니 사실상 체중관리란 쉽지 않은 일이다. 그래서 임신과 모유수유기간 동안 불어났던 몸이 모유수유가 끝나고 나서도 계속 유지되는 경우를 주변에서 많이 볼 수 있다.


그나마 여자들이 몸매관리를 위해 출산 후에 할 수 있는 최소한의 노력은 조리원에 있는 동안 산후마사지를 열심히 받는 것이다. 그러면 최소한 몸의 붓기는 조금이라도 더 빨리 뺄 수 있으니까.


그래서 나도 이번에 마지막 출산을 핑계삼아 산후조리원에 있는 동안 산후마사지라는 것을 패키지로 한번 받아 보았다.


역시 가격은 후덜덜....

패키지 마사지의 종류가 5회 기준 100만원부터 230만원까지 다양하게 있다.


이 중 난 가장 저렴한 100만원짜리 산후마사지를 현금가로 10% 할인받아 90만원에 받아 보았다.

그리고 사정상 단유를 빨리 하게 되어 매회 마사지 후 단유팩까지 서비스로 받았다.


과연 산후마사지는 효과가 있을까...?

물론 효과는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지만, 내 경우에는 원래 조금 마른 체형에 임신과 출산 후 붓기도 많지 않아서인지 산후조리원에 있는 기간동안 거의 모든 붓기가 빠졌다.


이번 경험상 산후마사지 자체가 뭔가 확연한 효과를 주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산후마사지를 받게 되면 몸의 붓기가 빠지는 시간을 더 빨리 앞당길 수 있다는 것, 그리고 몸안에 남아 있는 나쁜 물질인 오로배출이 더 잘 되게 도와준다는 것, 이 두가지 사실이다.


그리고 단유팩의 효과는...?


산후마사지 시 해독팩으로 사용하는 이런 한방팩을 가슴에 해주면 단유팩이 되는 것인가 보다.


사실 마사지를 해주시는 분이 단유팩이라고는 했지만, 정확히 이것이 단유를 목적으로 하는 팩인지는 잘 모르겠다. 왜냐하면 모유수유를 하는 사람에게도 똑같은 팩을 해독팩으로 사용하기 때문이다.

다만 차이가 있다면, 단유팩으로 사용하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팩을 떼어낸 후 반드시 가슴을 고정시킬 수 있는 브래지어를 착용해야 하는 반면 모유수유를 하는 사람들은 모유가 잘 돌도록 아무것도 착용하지 않고 그냥 그 상태로 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로, 단유팩을 한두번 받았다고 해서 바로 모유가 안나오는 것이 아니라 단유팩을 5번 받은 현재에도 유두를 누르면  여전히 모유가 조금씩 나오는 상태이다.      

: